설 명절 선물 배송 스미싱, 보이스피싱 주의하세요!
스미싱은 문자세미시와 피싱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공격입니다.
정부는 설 명절을 앞두고 선물 배송 확인 그리고 코로나 손실보상금 등 다양한 문구를 활용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국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지난 21년도 통계를 보면, 스미싱 신고, 차단 건수 중 설 명절 등 택배를 많이 주고 받는 시기가 전체대비 87%를 차지할 정도로 기승을 부렸습니다. 이에 설 명절을 앞두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존 스미싱 사기 문자가 아래와 같이 발송 되기도 했습니다. 참고하세요
스미싱, 보이스피싱 사기 사례
<스미싱 사기 문자 사례>
또한 정부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그리고 손실보상금 시기에 맞춰서 스미싱 문자 사기가 늘어날 것을 예상해서 소상공인 분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전했습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정부는 각종 지원금 신청을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받지 않으며 신분증 등 개인정보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혹시 아래와 같은 정부 지원금 사칭 문자가 온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스미싱, 보이스피싱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스미싱, 보이스피싱 예방 보안수칙
1. 택배 조회, 모바일 상품권 증정, 정부 지원금 신청 등의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 주소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않고 삭제합니다.(지인등이 보낸 문자의 경우라도 반드시 전송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2. 이벤트 당첨, 선물 배송조회, 정부 지원금 신청 등의 명목으로 본인인증, 신분증 및 개인정보-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주지 않아야 합니다.
3. 스마트폰 보안 설정에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 유지와 소액결제 차단 기능을 설정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은 각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합니다.
4. 악성 앱 클릭 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전화)118 신고 또는 '내 PC 돌보미' 서비스 신청을 통해 스마트폰 악성코드 유, 무 점검받기를 합니다.
스미싱, 보이스피싱 의심 주의 사항
1. 검, 경, 금감원은 어떤 경우에도 금전의 이체를 요구하거나 금융거래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공신력 있는 전화번호 등을 이용하여 사실 여부를 다시 확인하세요.
2. 불법 스팸문자를 보고 연락하지 마세요. 신용등급 상향, 저금리 전환, 대출수수료 명목의 금전 및 개인정보 요구는 거절하세요. 또한 이를 위한 금융상담원의 앱 설치 요구는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3. 가족의 긴급상황(전화고장, 납치 등)이라며 연락받은 경우, 전화통화 등으로 해당 가족이 보낸 사실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4. 가까운 사이라도 메시지로 신분증, 카드-계좌 비밀번호를 요구하면 거절하고, 출처 불명의 인터넷 주소는 절대로 클릭하지 마세요.
5. 피해가 의심된다면 스미싱의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118)에, 보이스피싱의 경우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112) 또는 금감원(1332)에 즉시 전화하고 계좌의 지급정지 등을 신청하세요!
** 위 내용은 경찰정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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