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핫 이슈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구축 사업 완료!

by 별하나님 2022. 1. 23.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구축 사업 완료!

 

국토교통부는 국가공간정보의 통합, 활용 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한 "클라우드 기반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및 융합, 복합 활용체계 구축 2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로 인해 앞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공간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은 높이고 행정지원 서비스는 강화될 예상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및 융합, 복합 활용체계 구축의 필요성

 

이전 국가공간정보센터는 국가, 공공기관에서 생산한 다양한 국가 공간정보를 수입하여 수요기관에 제공하는 데이터 허브 역할을 해왔으나, 공간정보시스템이 상이한 시스템 환경 및 분리된 운영장비 위치에 따른 관리 불편, 공간정보를 개별적으로 관리함에 따른 정보의 일관성 결여 등으로 전반적인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클라우드 기반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밑 융, 복합 활용체계 구축 사업을 통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단계에 걸쳐서 공간정보 융, 복합 활용 기반 마련과 시스템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및 융합, 복합 활용체계 구축 2단계 사업 주요 내용!

 

1. 국토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지적, 부동산 관련 행정지원 업무)

- 지적전산자료 및 토지소유현황 조회 등의 행정지원 기능을 플랫폼 기반으로 전환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추출 속도 개선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연계를 통한 재산조회 업무를 자동화하였고, 공간데이터를 활용한 통계분석 및 자료 추출 기능이 가능해져 행정지원 서비스 운용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2.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의 클라우드 전환(공간정보 수집, 연계체계)

- 기존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의 노후화된 연계모듈을 대용량의 공간정보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의 대용량 연계모듈을 개발하여 구축하였습니다. 

- 앞으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은 연계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해당 기관의 업무에 필요한 맞춤형 데이터 신청, 연계데이터 관리 및 실시간 송수신 현황 확인 등 안정적인 공간정보 수집, 제공 여건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3. 대국민 공간정보 활용 서비스 확대

- 대국만 인터넷 서비스인 '스마트 국토정보'는 방응형 웹 기술을 적용, 개편하여 전국의 토지, 건물 등 부동산 관련 정보를 언제든지 컴퓨터, 태블릿, 모바일을 통해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공공보상정보지원, 공간정보목록조사, 정책정보제공 등 인터넷을 통한 공간정보 활용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4.K-Geo 플랫폼 3D 분석 기능 확대

- 3D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절토, 성토 작업에 따른 토공량 분석, 신축 건물의 높이 규제 분석, 특정 지점, 지역의 일조량 분석 등 행정기관의 정책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 모델을 확대 구축하였습니다. 

- 지자체가 보유한 건물데이터를 직접 등록하여 경관분석 업무에 활용할 수 있고, 분석한 정보는 3D 맵 갤러리를 통해 공유하는 등 기관 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 위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